일과 놀이가 하나가 되는

일놀이 교육


일하는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알게 되고, 유익한 지식과 지혜, 인내심, 자신을 아는 힘을 배움니다. 일의 결과보다는 일하는 과정을 중히 여깁니다.- 논농사(모내기, 벼베기), 텃밭농사, 밥짓기와 요리, 청소, 빨래, 뜨개질, 바느질

어린이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


듣고 보고 느끼고 겪은 일들을 있는 그대로, 자세히고 정직하게 말하고 글로 씁니다. 누구나 알기 쉬운 살아 있는 입말과 아름다운 우리말과 글로 서로의 삶을 가꿉니다.- 해마다 아이들이 쓴 글을 모아 글모음을 펴내어 서로 배웁니다.

생각과 감성을 가꾸고 몸으로 배우고 표현하는

표현 교육


마음과 생각을 가꾸는 글쓰기 / 수학, 역사, 과학, 지리, 인권 여러 교과와 이어진 책읽기 / 그리기와 만들기 / 음악(노래, 난타, 장구, 풍물, 사물, 해금 다루기) / 유연한 몸을 만드는 택견 / 강과 바다에서 스스로를 지키는 헤엄 / 시나리오, 촬영 등의 영화 교육을 통한 영상 제작 발표 / 자신을 표현하는 연극 / 숲속놀이터 만들기, 전래놀이, 마당놀이, 산 오르기, 밤 탐험, 자전거 타기, 모험하기, 배드민턴, 축구 따위의 마당에서 할 수 있는 규칙 있는 몸놀이

자연 속에서 함께 자라는

자연 속 학교


부모님의 울타리를 벗어나 짧게는 닷새, 길게는 열흘 동안 스스로 밥, 빨래, 청소를 하며 독립심을 키워나가는 자연 속 기숙학교입니다. 때와 장소에 따라 다양한 지역의 문화와 삶을 배웁니다.

- 봄     : 남부, 중부 지방에서의 들살림, 강살림
- 여름 : 동해, 서해에서의 갯살림
- 가을 : 산과 들과 강에서의 흙살림, 산살림
- 겨울 : 남해안에서의 섬살림

앞날을 열어갈 실력을 쌓는 

인지교과 배움


1. 수학 :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보고, 규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2. 과학 : 자연, 생태, 여러 현상들을 자세히 보고, 여러 교과와 함께 공부하기 (생태과학/기후/절기/실험과학/천문/몸과 과학/생활과학/쓰레기와 환경)
3. 사회, 지리, 역사, 세계사 : 자신의 고장과 뿌리, 주변 환경과 경제, 지역, 사회 배우기
4. 다른 나라말글(영어) : 음식만들기, 영화보기 등을 통해 다른 나라 문화를 알아가기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배우는

 통합 교육


1. 학년 통합 교육 : 서로 다른 학년이 모여 배움을 나눕니다. 언니, 누나, 오빠, 형들과 함께 놀고 일하면서 자연스럽게 배움으로 이어갑니다.
2. 장애 통합 교육 : 어린이들은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함께 사는 법을 배워가며, 인권, 차이와 차별, 같음과 다름을 익혀갑니다.
3. 교과 통합 교육 :몸놀이, 그림 그리기, 음악을 익히면서 수학을 배우고, 자연에서 뛰어 놀며 일과 놀이를 하며 과학을 배웁니다.
4. 부모 교육 : 교육에 대해 서로 공감하고 나누며,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배웁니다.

※ 맑은샘학교 2019년 교육 밑그림  자세히 보기 > >